본문 바로가기
건강

재채기 자주하는 이유 감염 때문이다?

by 소앤이 2021. 1. 22.
반응형
SMALL

재채기 자주하는 이유 감염 때문이다?

평소에는 괜찮다고 생각되지만 어느순간부터 재채기를 자주하여 신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채기의 원인은 생각보다 무수히 많은 가운데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부분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재채기는 1~3번정도 발생하고나서 금방 나아지기 마련인데 하루에 몇번씩 반복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어떠한 문제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이런 경우에는 감염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내용으로 어떠한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재채기의 원인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은 코가 간지럽거나 코 안에 콧물이 가득하게 되면 재채기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와 더불어 일부 사람은 햇빛을 보면 재채기를 하거나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때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빛 같은 경우에는 유전적인 특성이 강한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볼수 있으며 성관계는 그 과정에서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기 때문에 재채기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눈썹을 뽑으면 재채기를 하기도 하는데 이는 눈썹을 뽑을 때 얼굴에 있는 신경이 자극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알레르기

재채기를 자주한다면 알레르기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흔히 알려진 알레르기는 동물털, 꽃가루, 먼지, 향수, 후추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같은 경우에는 다른 원인에 비해 파악하기 쉬운 편입니다.

 

왜냐하면 어느장소에서든지 발생하지 않고 특정 장소에서만 모습이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재채기가 자주 발생된다면 보통 어느 장소에서 발생되는지 생각하고 그 주변에 알레르기에 해당될 요소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는 스스로 개선하기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해서 건강상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많은 분들이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바이러스

감기나 독감, 몸살에 걸리게 되면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재채기보다는 기침을 하게되는데 종종 재채기를 할때가 있는 것입니다.

 

이 때에 발생되는 재채기는 기침과 동일하게 바이러스를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함입니다. 재채기는 보통 신경계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인데 신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할 때는 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감기나 독감에 노출되었을 때 재채기가 나오려 한다면 입과 코를 가려 주변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주어야합니다.

 

- 부비동 감염

이는 바이러스와 비슷한 원인이라고 볼수 있는데 재채기를 하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지어 설명드리려 합니다. 부비동 감염이란 해당 부위가 감염된 것으로 콧물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처럼 코안에 콧물이 가득차게 되면 그만큼 코에 받는 자극이 상승하게 되어 결국엔 재채기를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부비동 감염은 쉽게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재채기 또한 오래지속되는 모습으로 관찰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가 차가운 이유 정리  (0) 2021.01.24
소변색깔이 노란색 이유  (0) 2021.01.23
눈이 떨리는 증상 정리  (0) 2021.01.19
매일 술을 마시면 유발되는 신체증상들  (0) 2021.01.17
눈이 따가운 이유 무엇일까?  (0) 2021.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