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가 차가운 이유 정리

by 소앤이 2021. 1. 24.
반응형
SMALL

배가 차가운 이유 정리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았지만 어느날부터 다른 신체부위보다 배가 차갑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배는 따뜻해야하는 곳으로 잘때 꼭 이불을 덮고 자야된다고 알고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배는 따뜻해야 건강하다는 생각이 있는데 지속적으로 배가 차갑게 되면 특정한 질환이나 건강상 문제가 있는건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배를 따뜻하게 하려고 두꺼운 옷을 입거나 이불을 배가 덮었는데도 몸은 따뜻해지지만 그에 반해 배는 여전히 차가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신체부위보다 배가 차가운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배가 차가운 이유는 너무나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게다가 배가 차가운 당사자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원인이 달라지기도 하여 명확하게 짚어드릴순 없습니다.

 

단순한 소화장애일수 있으나 전립선염이나 요로감염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배가 차갑고 다른 증상이 없다면 별거 아닐수 있지만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된다면 질환의 징후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1. 감기

단순한 이유를 나열해보자면 감기에 의해 배가 차가울 수 있습니다. 감기는 외부로부터 바이러스가 침투한 것으로 이와 맞서 싸우기 위해 세포들이 일을 시작합니다.

 

그러다보니 발열과 땀 배출, 기침, 재채기 등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배가 차가워지는 현상이 종종 발생되는데 이는 외부로부터 침투한 바이러스가 위장까지 들어가게 되어 소화에 영향을 끼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감기가 낫는다면 배가 차가워진 것도 나아지기 때문에 배만 차갑다면 감기가 원인이 아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2. 위장염

배가 차가운 이유 중 가장 흔한 현상입니다. 이는 위장 감염으로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일종의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외부로부터 침투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특정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종종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장염은 배가 차가워질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소화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 심각하게는 메스꺼움 및 구토까지 발생시키는 모습이 보입니다. 위장염의 원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충분한 물섭취와 휴식만 취해주어도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3. 혈액순환

위장염 못지 않게 흔한 원인을 뽑자면 혈액순환이 있습니다. 이는 심장에서부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은 현상으로 이에 따라 장운동이 약해지는 모습이 종종 관찰됩니다.

 

그러다보니 약한 장운동으로 인해 잦은 설사나 복통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배가 찬 사람이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인 셈입니다.

 

참고로 혈액순환에 의해 장운동이 약하다면 충분한 물섭취나 휴식이라는 방법도 있겠지만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시간을 따로 내어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셨으면 합니다. 의외로 장운동이 약한 분들이 너무 걷지 않아 생긴 현상들이기에 걷는 시간만 늘려주어도 나아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4. 음식

이는 위에 내용처럼 명확하지 않지만 특정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배가 차가워지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앞서 언급드렸던 내용들이 있지만 누군가는 위의 내용에 전혀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음식에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차가운 음식은 물론이며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배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음식을 먹거나 설탕의 양을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나아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소화에 도움을 줄수 있는 생강차나 따뜻한 허브차를 마신다면 더 빠른 개선이 될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가 가려운 이유 4가지  (0) 2021.01.28
왼쪽팔이 저린이유  (0) 2021.01.26
소변색깔이 노란색 이유  (0) 2021.01.23
재채기 자주하는 이유 감염 때문이다?  (0) 2021.01.22
눈이 떨리는 증상 정리  (0) 2021.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