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가 가려운 이유 4가지

by 소앤이 2021. 1. 28.
반응형
SMALL

머리가 가려운 이유 4가지

이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하는 현상으로 매일 하루에 한번쯤은 머리가 가려운 분들이 계십니다. 꼭 머리가 가렵다고 해서 긁기보다는 민망한 상황이나 습관적으로 긁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런데 다른사람보다 특정한 경우 때문에 머리가 심하게 가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상생활을 하면서 불편할 뿐더러 주변사람들로부터 좋지 않은 시선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자칫 두피 트러블이 난 곳을 긁기라도 한다면 엄청난 고통이 따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머리가 가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건조

가장 흔한 원인을 뽑자면 건조가 있습니다. 머리가 아닌 흔한 피부 상태가 건조해지면 자주 가렵듯이 두피도 마찬가지로 건조하게 되면 가려움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머리가 건조하다고 하면 그만큼 머리를 자주 감아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오히려 건조증이 유발되기 때문에 하루에 1~2번만 머리를 감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샴푸로 머리 감는 것은 하루에 1번이 적당하며 나머지 1번은 물로만 헹구시면 됩니다. 당연히 두피가 건조한 현상이 유전적인 요소나 환경적인 요소가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그러니 집안이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활용하셔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2. 비듬

두피가 자주 가렵다고 생각되시는 분들 중에 옷을 보게 되면 부스러기가 관찰되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이는 두피에서 발생되는 비듬으로 두피의 각질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비듬이 있다고 해서 모두 머리가 가려운 것은 아니지만 머리가 가려운 사람의 대부분은 비듬이 많습니다.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피지선 과다분비,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두피 세포 과다 증식,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며 의외로 변비, 위장장애, 영양소 불균형과 연관성이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비듬이라는 현상 하나에도 여러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에 신경쓸 부분이 많습니다. 비듬을 제거하려면 근본적인 원인부터 파악해야하는데 보통 건선,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질환인 경우가 많기에 이런 상황이라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목욕 제품

의외로 평소 사용하는 제품에 의해 머리가 가렵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하루에 3번이상 샴푸로 머리를 감거나 샴푸 속에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때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샴푸로 머리를 감고 나서 제대로 씻어내지 않아 머리가 가렵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샴푸로 머리를 감을 때는 모두 씻겨 내려가야하니 신경써주어야할 부분입니다.

 

추가적으로 앞서 언급드렸던 내용처럼 목욕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이 반응하여 가려움을 유발시키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발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두피가 민감하거나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다면 더 예민하게 반응하기 마련입니다.

 

4. 신경 병증

때로는 신경의 손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두피가 가렵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피부로부터 뇌까지 전달되는 신경경로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신경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는 질환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대상포진이나 당뇨병이 신경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추가적으로 두피에 깊은 흉터를 가지고 있다면 그 상처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어 두피가 가렵다고 느껴지게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경을 건드릴수 있는 질환이나 깊은 흉터가 없다면 신경병증일 가능성은 적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머리가 가려운 이유로 머릿니, 피부염, 두피 백선, 두드러기, 피부암과 같은 현상에 해당될수 있습니다.

 

이처럼 머리가 가려운 현상 한가지에도 수많은 원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렵다는 증상만으로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머리가 자주 가렵다면 화학성분이 없는 샴푸로 바꾸고 샴푸를 할때 머리에 남아있지 않도록 제대로 씻어주면서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짓물이 나올정도로 두피가 가려울 뿐만 아니라 발진이나 통증까지 유발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