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 가려움증의 원인

by 소앤이 2021. 2. 7.
반응형
SMALL

가려운 두피는 당사가도 괴로울 뿐더러 머리를 자주 긁는 것을 다른 사람이 보게 된다면 불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려운 머리 때문에 지속적으로 긁다보니 두피가 벗겨지거나 상처가 발생되어 눈에 띄는 증상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리가 지속적으로 가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가려운 두피는 질환일 가능성이 적을 뿐, 해당될 있어서 여러가지 측면을 파악해보아야합니다.

 

머리 가려움증의 원인 1. 비듬

흔히 비듬으로 인해 두피가 가렵다고 느껴지곤 하는데 여기서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다면 일반적인 사람보다 비듬이 더 많이 생겨 그만큼 가려움증도 더욱 커질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피부염은 종종 두피와 얼굴을 포함한 피지선 또는 기름 분비선 부위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가려움증과 더불어 딱지, 붉어진 피부, 벗겨지는 피부 등의 모습이 관찰됩니다.

 

추가적으로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습도나 온도가 변하는 계절적 요인과 호르몬 수치 변동 및 스트레스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 가려움증의 원인 2. 불안장애

사람이 불안하거나 걱정이 많아지면 머리를 긁는 모습을 자주 보실 겁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천차가 매우 크지만 때에 따라서는 하나의 습관으로 인해 불안장애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문제, 관계에 대한 문제, 재정 등 처럼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큰 걱정을 가질 때 종종 발생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고민을 한다고 해서 모두 불안장애는 아니며 스스로를 진정시킬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불안장애를 겪는다면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예민, 빠른 심장박동, 반복되는 설사 및 복통, 잦은 피로 등의 모습이 관찰됩니다.

 

머리 가려움증의 원인 3. 샴푸 및 머리감는 습관

이는 비듬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혹시 최근에 샴푸나 트리트먼트를 바꾸었다면 이로 인해 머리가 가렵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에서 향이 강하거나 거품이 많이 일어나는 편이라면 그만큼 화학성분이 많이 포함되었다는 얘기이니 가려움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머리에 샴푸를 하고 나서 물로 헹굴때 제대로 헹구지 않아 머리에 샴푸성분이 남아있어 머리가 가렵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해당되는 부분이니 머리를 감을 때는 샴푸성분이 머리카락에 남아있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당뇨병, 대상포진, 머릿니, 편두통, 두피 건선, 탈모 등으로 인해 머리가 가렵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예방하기 위해선 원인에 따라 매우 다르지만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을 피하고 샴푸를 하고 나서 제대로 헹궈주기만 해도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려운 두피와 더불어 심한 탈모, 통증, 궤양이 발생된다면 빠르게 개선되기 위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