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문이 가려운 이유 여러가지 원인들

by 소앤이 2020. 9. 29.
반응형
SMALL

항문이 가려운 이유 여러가지 원인들

안녕하세요.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소앤이입니다.

요즘 날씨에 민감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건강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단 정보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고 생각하였지만 갑자기 항문이 가려워 아픔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저분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지만 이를 경험한 분들에게는 혹시나 큰 질환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현상입니다. 게다가 항문이라고 부위는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에게 의견을 구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렵다고 생각하여도 막상 긁기에도 굉장히 껄끄럽습니다. 자칫 실수로 사람들 앞에서 긁은 순간에는 주변사람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할수 있어요. 그렇다면 항문이 가려운 이유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사소한 습관부터 시작하여 음식 및 질환과 연관이 있을수 있다고 해요.

 

- 휴지

우선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무분별한 휴지 사용으로 항문에 가려움을 유발할수 있는데요. 볼일을 보고 나서 휴지로 닦는 횟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항문을 자극하기 때문인 것이죠. 추가적으로 휴지가 부드럽지 않은 경우라면 더 심하게 유발할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피가 나기도 해요.

 

그리고 휴지로 닦는 행동은 그리 청결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볼수 있어요. 왜냐하면 휴지로 잘 닦았다고 하여도 세균 등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물티슈나 비데 사용을 권하고 있는 것인데요. 참고로 휴지만 사용하여도 매일 샤워를 하는 등 청결하게 관리만 해준다면 괜찮다고 하네요.

 

- 물티슈

앞서서 이야기를 드렸을 때에는 물티슈 사용이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볼수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물티슈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오히려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물티슈는 나올때부터 사용용도가 각각 다른데요. 특히 바닥을 닦는 용도와 피부에 닿아도 되는 용도로 나뉘죠. 그렇기때문에 바닥을 닦는 용도인 물티슈로 항문을 닦는다면 악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만약 물티슈를 사용하려고 하신다면 피부에 닿아도 안전한지를 한번쯤은 살펴본뒤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용변을 보고 난뒤에 사용하는 물티슈가 따로 나오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죠.

 

- 소화에 해를 끼치는 음식

항문이 가려운 이유로는 음식섭취에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 및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인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외부로 배출될때에 항문을 자극할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면 결국엔 가려움 유발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 해당이 되려면 몇일동안 다른 종류는 먹지 않고 이러한 음식만 섭취하였을 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소화에 해를 끼치는 음식이니 너무 자주 먹는 다면 줄일 필요가 있어요.

 

- 청결의 습관

항문이 가려운 이유 중에서는 청결습관도 있는데요. 항문을 생각해보면 통풍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땀이 맺힐 경우 그대로 남아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번식에 쉽게 노출이 되곤하죠.

 

만약 가려움을 자주 느끼신다면 청결하지 못한 습관이 원인일수 있기에 샤워를 자주하거나 청결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화학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보시다시피 대부분의 원인들은 습관이나 음식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문 청결에 대해 조금 더 신경을 써주어야 하죠. 그런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