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확인

by 소앤이 2020. 10. 27.
반응형
SMALL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확인

이러한 현상은 누구나 발생할수 있지만 며칠이 지나도록 소변을 볼때마다 보인다면 어떠한 건강신호일수 있습니다. 그러니 거품이 많이 생긴다면 배뇨를 할때마다 관찰을 해두어야 합니다.

 

소변은 일반적으로 옅은 노란색에서 짙은 노란색 정도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나 약복용, 질환으로 인해 소변색깔이나 거품의 양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품이 많은 것은 소변을 많이 참았다가 배뇨를 하거나 전날 먹은 음식으로 인해 일시적인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품이 보인다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다른 증상이 있는가

소변의 흐름이나 배출되는 속도에 따라서 거품의 양이 변화하기도 하는데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질환의 신호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 거품의 양이 많아 질환임을 의심하고 있다면 다른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는 신체 붓기, 피로, 식욕부진, 구역질, 구토, 수면장애, 어두운색의 소변, 정액방출이상(남성), 임신이 잘 되지 않음(남성)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양이 많아서

단순한 이유부터 살펴보자면 배뇨하는 양이 많아 변기의 물을 휘저을정도인 경우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던 이야기처럼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다시 배뇨를 한다면 다른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탈수상태

평소에 물을 너무 마시지 않아 탈수 상태인 경우에 소변이 평소보다 농축되어 거품이 많아질수 있습니다.

 

신장이상

거품이 많은 소변은 또한 소변에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이 너무 많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소변의 단백질은 공기와 맞닿을시 반응하여 거품을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은 혈액에서 여분의 물과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신체에 있어야하는 단백질이나 주요물질은 신장의 필터를 통과하지 않고 혈류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손상이 있을 경우 제대로 여과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손상되면 너무 많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를 단백뇨라고 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이나 말기 신장 질환이라고 하여 신장 손상의 징후입니다. 추가적인 증상으로는 발목 주위나 다리 및 눈이 부으며 심한 경우에는 조금만 걸어도 호흡곤란이 생긴다고 합니다.

 

역행성 사정

신장에 의한 것보다는 드문 원인입니다. 이는 남성의 정액이 바로 방출되지 않고 방광내로 역류하여 외부로 나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두번 일어나면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역행성 사정이 계속해서 반복하게 되면 남성 불임증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참고로 역행성 사정의 대부분 원인은 교감신경계 장애이며 전립선에 관련된 질환을 개선하고 나서의 후유증도 있습니다.

 

화학물질

때때로 문제는 당사자가 이용하고 있는 화장실일수 있습니다. 일부 화장실 청소용 화학물질은 소변과 만나게 되면 거품처럼 발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 내용이 원인이라면 배뇨를 본 상태에서 세제를 떨어뜨리자마자 거품이 멈춰야 합니다. 그러나 화장실 청소를 한지 오래되었다면 해당될 가능성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야하나요

거품성 소변이 가끔 발생하거나 한두번 보이고 관찰되지 않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현상이 며칠동안 계속해서 보인다거나 붓기,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혈뇨, 임신이 잘되지 않음(남성)의 현상이 있다면 신장 손상이 있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역행성 사정의 징후이기도 하죠. 그러니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우선 물을 마셔보자

종종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렇게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올때의 원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심하게는 신장질환이나 역행성 사정과 연관성이 있을수 있으니 해당 증상이 발견된다면 며칠동안 지켜볼 필요는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