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원인

by 소앤이 2020. 10. 28.
반응형
SMALL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원인

이러한 증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피로만 있어도 유발할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다른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겪는 이유는 정말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단순한 이유부터 뇌에 관련된 질환일수도 있다는 겁니다. 우선적으로 이러한 증세가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한두번 발생하고 나아진다면 별다른 문제가 아니라는 의미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환이 아니어도 원인을 개선하지 못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머리가 멍하거나 맑지 않게 느껴지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가 해당 증상의 원인일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는 수많은 증상들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로 두통과 머리가 멍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쌓이다보면 뇌의 자율신경계를 자극 및 압박하게 됩니다. 참고로 자율신경계는 사람이 스스로 제어하지 못하는 뇌, 소화기관, 전정기관,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기 때문에 두통뿐만 아니라 어지럼증, 소화불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거북목

요즘 많은 분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더불어 거북목에 노출된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구부정한 상태로 오랫동안 가만히 있을 때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여러가지 방향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거북목이 발생하게 되면 목에 있는 혈관과 신경을 압박하여 뇌에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머리가 멍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거북목의 증상으로는 이뿐만 아니라 손과 발의 저림이나 소화불량, 가슴답답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빈혈

사람 몸에 있는 적혈구는 모든 기관과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빈혈을 겪게 되면 적혈구가 부족하여 다른 조직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머리가 멍하거나 맑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듭니다.

 

추가적으로 호흡곤란, 고르지 못한 심장박동, 두통, 차가운 손과 발, 창백한 피부, 가슴 통증 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출혈이나 영양 결핍, 탈수 등 입니다.

 

4. 편두통

해당 증상은 몇 시간에서 며칠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두통이 유발되는 현상입니다. 편두통이 유발하기 시작하면 머리가 멍하거나 맑지 않은 느낌이 들며 높은 빛의 민감성, 어지러움, 피로, 메스꺼움 및 구토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에 노출되었다고 햇을 때에 별다른 두통이 없더라도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증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 한다면 술과 커피를 멀리해야 하며 두통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것들을 자제해야 합니다.

 

5. 약물복용 부작용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여러가지 요소로인해 머리가 멍한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보통 한가지만 복용하기보다는 여러가지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당사자가 여러가지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복용 시간의 여유를 두거나 중간에 간식을 섭취하여 서로 섞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혈압 강하제나 항우울제, 수면제, 근육 이완제 등에서는 부작용으로 머리와 관련된 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6. 면역력 저하

이는 평소에 감기나 독감에 잘 걸리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같은 나이와 환경이라고 할지라도 개인마다 면역력의 정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감기나 독감에 노출되었을 때에 전정기관에 염증을 일으켜 뇌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이는 뇌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보다는 전정기관에서 옳바르지 못한 정보를 전달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정기관 오류는 메스꺼움 및 구토, 집중력 저하 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7. 만성 피로 증후군

이 부분은 일반적인 피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 수면량이 7~8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피로가 유발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면 수면 문제는 물론이며 기억과 집중력 저하, 머리가 멍함, 근육통이나 관절통, 음식이나 물질에 대한 민감성 증가가 있을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단시간에 개선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와 그에 알맞은 개선법이 있어야만 합니다.

 

8. 탈수 증세

단순하게 신체에 있는 물의 양이 부족한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충분하지 않은 물을 섭취하게 되면 탈수로 이어질수 있는데 이는 더운 날씨나 강도 높은 운동을 할 경우에 더욱 해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탈수 증상으로는 현기증, 피로, 배뇨 횟수 감소, 착란, 머리가 멍함 등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탈수 증세가 나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수액을 맞아야 하니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할 경우

어떤 원인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과 더불어 의식 상실, 발작, 흐린 시력, 심한 구토, 가슴 통증, 고열, 언어기능상실 등이 발생한다면 큰 질환일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머리가 멍하거나 맑지 않다고 느껴질 때의 원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한두번 발생한다면 질환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니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많이 개선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변이 노란색일때 원인 증상  (0) 2020.10.30
왼쪽 등쪽 통증 원인  (0) 2020.10.29
생리혈이 덩어리 원인  (0) 2020.10.28
소변에 기름이 뜨는이유 보기  (0) 2020.10.27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확인  (0) 2020.10.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