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쪽 등쪽 통증 원인

by 소앤이 2020. 10. 29.
반응형
SMALL

왼쪽 등쪽 통증 원인

이러한 증상이 유발된다면 내부에 문제가 일어난 듯한 느낌이 들기에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질환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왼쪽 등 부분에는 많은 기관과 조직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원인이라고 딱 짚어드릴순 없지만 해당 될수 있는 현상과 질환들은 있으니 하나하나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참고로 해당 증상은 전세계 사람들 중 84%가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벼운 통증에 그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척추나 신장, 근육, 자궁 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왼쪽 등부분에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육 긴장

이는 근육 파열과 긴장한 부분을 얘기한 것입니다. 근육 긴장으로 인해 등 통증이 발생하면 한쪽이나 또는 양쪽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어깨 및 팔에 과한 피로, 갑작스러운 움직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근육 긴장은 급격한 복통이나 부종, 움직이기 힘듬, 호흡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금방 나아질수 있지만 통증이 매우 심하다면 전문의를 만나 진단받아야 합니다.

 

2. 디스크

자기자신이나 주변사람들을 보게되면 한명쯤은 디스크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을 보게 됩니다. 이처럼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을 가져다줍니다. 일반적인 디스크는 뼈 사이에 있는 것으로 일종의 쿠션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디스크도 터지거나 돌출되어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왼쪽 부분의 등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며 다리, 가슴, 상복부에도 통증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의 무감각이나 소변 및 대변 시 조절이 잘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3. 척추 측만증

이는 척추가 옆으로 구부러지는 골격 상태를 의미합니다. 보통 성인보다는 성장을 급격히 하는 청소년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척추 측만증이라고 하여 모두 통증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며 청소년때에는 괜찮다고 느껴져도 성인이 되어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등통증과 더불어 고르지 않은 어깨, 튀어나온 견갑골, 고르지 않은 허리 등의 모습을 보이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폐나 심장에 압박을 가하기도 합니다.

 

4. 척추 협착증

이 현상은 척추 측만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뼈의 성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며 척추 측만증이나 골관절염을 이미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노출되는 현상입니다.

 

뼈가 성장할때에 잘못된 방향으로 자라나는 것인데 이때 주변 신경과 척수를 압박하게 되어 한쪽 등 부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목 통증, 팔이나 다리 통증 및 쇠약 또는 무감각증 등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5. 좋지 않은 자세

평소에 거북목처럼 좋지 않은 자세를 유지하여 근육에 지속적인 압력과 스트레스를 가하는 경우일수 있습니다. 이는 목과 어깨, 머리가 동시에 아프다고 느껴지기도 하며 잘못된 자세를 올바르게 잡아주어야 합니다.

6. 나이 및 흡연

나이와 흡연으로 인해 등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30~40세가 넘어서기 시작하면 노화의 자연스러운 마모가 되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척추에 관련된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흡연은 척추로 가는 혈류에 방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등통증의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7. 신장 문제

이는 왼쪽 아랫부분에서 등통증이 느껴졌을 경우 해당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장은 몸에서 소변을 배출할때에 주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결석이 생겨 여러가지 통증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이라면 배뇨통증, 혈뇨, 구토 및 구역질, 발열 등이 동시에 발생할겁니다. 추가적으로 신장 감염에 의해서 발생한 것일수 있는데 심할경우에는 신장이 영구적으로 손상될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8. 자궁 내막증

여성이 왼쪽 아랫부분에 등통증이 발생할 경우에 자궁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 자궁 내막증이 있는데 이는 자궁 내막에서 자라는 조직이 밖으로 자랄 때를 의미합니다.

 

30~40대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심한 생리통, 골반 통증, 성관계 시 통증, 배변 및 배뇨 시 통증 등이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상태에 따라서 조치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여성이라면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해당 부분에 이상이 없는지 파악하여야 합니다.

 

9. 섬유종

위 내용과 비슷한 부분으로 자궁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섬유종은 자궁벽에서 자라는 종양을 의미하며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등통증을 포함하여 심한 출혈, 하복부 팽만감, 하복부에 무언가가 가득찬 느낌, 요통, 잦은 배뇨, 성관계 시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난소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폐경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나아지더라도 일부 여성에게는 심한 후유증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되는 증상

대부분의 왼쪽 등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거나 일반 의약품으로 인해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는 질환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병원에 방문해야할수도 있습니다.

 

만약 몇 주동안 해당 통증이 나아지지 않거나 다리 무감각, 배변 조절 문제, 심한 통증 및 갑작스러운 통증, 발열, 알수없는 체중 감소 등이 발생한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왼쪽 등통증으로 많은 원인을 뽑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룬 내용은 절반도 안될 정도로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그러니 일상생활에 별다른 해가 가지 않거나 다른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어도 나아질겁니다. 하지만 의심될 사항이 있다면 바로 조치가 들어가야할 부분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