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전 체온상승 원인과 그외 증상

by 소앤이 2020. 10. 31.
반응형
SMALL

생리전 체온상승 원인과 그외 증상

해당 증상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개인에 따라서 아예 발생하지 않거나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들정도로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는 한달에 한번씩 월경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월경을 하기 전에 수많은 증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의 대부분은 호르몬 수치 변화에 의하여 발생된 것입니다.

 

호르몬 중에서도 에스트로겐과 황체 형성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되어 이와 관련된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체온이 상승하는 증상이 있는 겁니다.

 

월경전 증후군

이는 생리가 시작되기 5일~2주 전쯤에 다가오는 증상이며 곧 월경이 찾아온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전세계의 90% 여성이 이러한 현상을 겪고 있고 개인마다 증상이 매우 미비하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일반적인 활동도 힘들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해당 증상은 월경이 발생하여도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며 월경을 마치고 며칠이 지나서 나아집니다.

 

프로게스테론

여성이 월경을 시작하기 보통 2주전부터 몸의 변화가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호르몬의 수치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프로게스테론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자궁에 있는 조직과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고 움직이기 위한 지원 호르몬입니다. 그런데 월경을 시작하기 전에는 해당 호르몬의 수치가 에스트로겐과 동시에 급격히 변화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로 인해 뇌에 있는 온도조절하는 기관이 문제가 생겨 잘못된 정보를 기록할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몸은 정상인데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땀을 흘리고 체온이 올라간 것처럼 느껴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정말로 체온이 올라간 경우가 있으며 보통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체온이 상승하는 정도도 개인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여성이 월경전에 체온이 상승하는 다른 원인은 프로게스테론의 생성결과라고 볼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급격한 수치변화로 뇌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지만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증가하여 체온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월경 전에 체온이 상승하는 이유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며 눈에 띌 정도로 급격히 체온이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증가하면 체온증가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우선 가슴의 크기가 커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기분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을 방해하여 감정과 관련된 부분에 악영향을 주어 불안감, 급격한 기분변화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임신 준비를 위하여 자궁이 이완되거나 팽창될수 있습니다.

 

다른 월경전 증후군

1. 복부 경련

보통 일차 월경통이라 하며 월경전 증후군에서 흔한 모습입니다. 이는 생리가 시작되기 전날부터 하여 며칠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경미한 통증부터 일상생활에 참여하지 못할정도로 극심한 통증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복부 통증은 하복부쪽에서 느껴지며 때로는 허리와 허벅지 위쪽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자궁이 수축하여 발생하는 겁니다.

 

2. 트러블

50% 여성분들이 겪는 월경전 증후군이며 생리가 시작되기 1주 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트러블은 턱과 턱선 부분에 주로 발생하지만 얼굴이나 등에도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는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인데 안드로겐은 피부의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오일인 피지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그리고 생리가 끝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3. 급격한 기분변화

보통 월경전 증후군을 겪게되면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신체적인 통증이 심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신체적인 측면보다 정신적인 부분이 더 고통스럽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는 에스트로겐이 세로토닌과 엔돌핀의 생성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것인데 심하게는 우울증이나 이유없이 우는 현상까지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월경전 증후군에는 수면장애, 허리통증, 두통, 장트러블, 복부팽창, 피로, 가슴변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한번에 겪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로 발생합니다.

 

그러다보니 경미한 통증을 가진 여성을 부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의 강도는 어쩔수 없다고 보지만 증상별로 대처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