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 14가지

by 소앤이 2020. 10. 31.
반응형
SMALL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 14가지

해당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이는 원인이 무수히 많기 때문에 목에서 피가 나오는 증상만으로 어떠한 원인이라고 밝히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기침하거나 침을 뱉었을 때에 혈액이 나오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입, 목, 폐, 기도중에서 어디에서 발생한 것인지 알수는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여러방면으로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출혈이 심하거나 피토도 유발된다면 심각한 질환이나 부상일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단순한 이유가 상당수를 차지하긴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현상

1. 기관지 확장증

만성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 벽이 두꺼워지고 그만큼 점액이 축적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기침을 하게 되었을 시 혈액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기관지염

이는 기관지 내막의 염증이며 만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이라는 것은 지속적인 염증이나 자극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며 가래와 혈액이 섞여서 배출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폐렴

폐렴은 폐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감염된 것으로 피가 섞인 가래를 생성하는 기침이나 빠른 호흡, 숨가쁨, 오한, 흉통, 피로 및 메스꺼움을 발생한다고 합니다.

 

4. 결핵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결핵은 지속적인 심한 기침, 피가 섞인 침, 쇠약, 흉통, 식욕 부진, 오한, 발열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5. 잦은 기침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 기침으로 분류됩니다. 만성 기침은 기도를 자극하고 주변 혈관을 찢어 출혈이 발생합니다. 그러다보니 기침을 하였을 때에 혈액이 섞여 나올수 있으며 이는 천식이나 후비루 및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하여 유발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감염, 알레르기, 미세먼지 흡연 등이 원인이 될수 있으며 해당 증상이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항응고제 부작용

6. 항응고제

이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약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으로 혈뇨나 멈추지 않는 코피, 피토 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증상의 당사자가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처방해준 전문의를 만나 상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고 개선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K를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으니 과량을 섭취하지 않도록 식단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질환으로 인한 현상

7.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

이는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기종을 포함한 폐질환의 일종입니다. 증상으로는 가쁜숨, 가슴답답함, 빈번한 호흡기 감염, 많은 양의 황색 가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 잦은 기침으로 인해 기관지에 출혈이 발생하여 피가 나올수 있습니다.

 

8. 낭포성 섬유증

해당 질환은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질환 중 하나이며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쌕쌕거림, 빈번한 감기증세, 부비동 감염, 농한 점액, 지속적인 기침 등이 있습니다.

 

9. 폐암

해당 질환의 일반적인 현상은 지속적인 기침, 흉통, 피 섞인 침이나 가래, 가쁜숨, 피로, 쉰 목소리, 식욕부진, 빈번한 호흡기 감염 등이 있습니다.

 

10. 승모판 협착증

이는 심장에 붙어있는 승모판에 해당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가쁜숨, 가슴답답함, 피로, 현기증, 심계항진, 기침 등이 있습니다.

 

11. 폐부종

폐의 과도한 체액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폐부종은 심각한 심장 질환이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입니다. 증상으로는 피가 섞인 거품 가래, 심한 가쁜숨, 심계항진, 불안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12. 폐색전증

일반적으로 혈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폐동맥이 막힌 경우입니다. 폐색전증에 걸리게 되면 가슴통증, 가쁜숨, 피가 섞인 침이나 가래, 기침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침을 하였을 때에 혈액이 나오면 목구멍쪽에서 출혈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혈액이 호흡기나 소화기관에서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은 침에 섞인 혈액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양이 많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을 앓았던 적이 있거나 흡연을 하고 있는 중이라면 큰 질환일수 있으니 정밀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