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이 노란색일때 원인 증상

by 소앤이 2020. 10. 30.
반응형
SMALL

소변이 노란색일때 원인 증상

해당 모습을 보인다면 진한 정도에 따라 다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진한 노란색이거나 진하다가 못해 갈색처럼 보인다면 걱정될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변은 건강상태에 따라 색깔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평소보다 매우 다른 색깔을 띈다면 하나의 건강신호일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신장에서 여과 과정을 통해 노폐물과 여분의 체액을 걸러내게 되는데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문제가 있거나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면 평소에 다른 색깔로 배출될 것입니다.

 

정상적인 소변색깔

이상적인 소변색깔은 밝은 노란색입니다. 이는 신장에서 잘 여과되어 요관을 거친뒤 방광에 잘 모았다가 배출 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소변에 농도가 농축되어 진한 모습을 띌 때가 있습니다.

 

진한 모습이라는 표현은 그만큼 노란색과 가깝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노란색 소변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한 노란색의 소변의 원인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탈수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함, 비정상적인 작용, 위험한 노폐물 순환 등의 신호일수도 있습니다.

 

특히 진한 노란색과 더불어 주기적으로 혈뇨가 발생한다면 신장 자체에 손상을 당하여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정말 혈뇨가 보였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진한 노란색 소변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간염, 경화증, 사구체 신염, 탈수, 외상, 담도 폐색, 담석, 방광결석, 방광염, 황달, 간질환, 말라리아, 췌장암, 혈액 희석제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너무 과도한 운동도 하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은 근육 손상을 일으켜 과도한 노폐물을 방출시키기 때문입니다.

 

탈수 라면?

탈수의 정도에 따라서 다른 소변색깔 및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탈수현상을 겪게 되면 진한 노란색 배뇨와 더불어 현기증, 마른입, 건조한 피부, 두통, 갈증, 변비가 유발됩니다.

 

탈수임을 아는 간단한 방법은 평소보다 물을 마셨을 때에 소변색깔이 밝게 변하는지 파악해보면 됩니다. 물을 더 마시고 밝아졌다면 탈수가 원인이었다는 겁니다.

 

소변에 영향을 주는 음식, 의약품

드물게 진한 소변은 전반적인 건강상태 및 탈수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평소에 먹는 음식과 복용한 약에 의해 변화한 내용일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보았을 때에는 비트, 베리, 대황, 파바콩이 해당되며 이를 섭취하였을 때에 진한 소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부 의약품도 이러한 모습을 띄기도 하는데요.

 

이는 차풀 자극 완화제, 화학 요법약물, 리팜핀, 와파린, 페나조피리딘을 뜻합니다. 만약 해당 의약품이나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를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로 인해 진한 배뇨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참고사항으로만 알아두시면 된다고 봅니다.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소변에서 피가 보이거나 물을 마신 후에도 나아지지 않는 다면 전문의를 만나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별거 아닌 증상일지라도 일반 사람이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증상의 명확한 원인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허리에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진한 배뇨인 경우에는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방법

만약 당사자가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에 의해 발생하고 있었다면 바로 중단하기 보다는 처방해준 병원에 찾아가봐야 합니다.

 

진한 소변이 나온다고 해서 건강에 큰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고 자연스러운 현상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한 배뇨가 걱정이라면 때에 따라서는 다른 의약품으로 대처할수 있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한 노란색의 배뇨가 되고 있다면 수분 부족으로 인한 것으므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난 후에 물을 마시고 평소에 물을 마실수 있게 텀블러를 들고 다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변이 거의 투명하다면 물을 너무 마시고 있다는 신호이니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진한 노란색을 띈 배뇨가 될때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모두 같으나 드물게 질환으로 인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우선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 색깔 상태를 파악한 뒤 나아지지 않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