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때 원인

by 소앤이 2020. 11. 10.
반응형
SMALL

뒷목이 아프고 두통이 올때 원인

사람들은 때때로 두통과 함께 뒷목이 아픈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원인이 많은 편은 아니며 대부분이 생활습관이나 어떠한 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것입니다.

 

두통에는 종류가 정말 많은데 이를 뒷목과 연관짓는다면 의외로 원인은 많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평소 올바르지 못한 자세나 편두통, 경추성 두통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당사자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두통과 더불어 뒷목이 아픈지 알았다면 이를 방치하지 말고 원인에 알맞은 방법을 활용하여 개선해나가시면 됩니다.

 

1. 긴장성 두통

원인 및 증상

이는 천천히 진행되는 두통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두통과 더불어 목통증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피로나 스트레스, 근육 긴장이 주된 이유라고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보통 머리 양쪽이 욱씬거리는 통증을 보여주는데 이때 머리 뒤쪽은 약간 둔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개선방법

만약 긴장성 두통이 의심된다면 스트레스나 피로 관리는 물론이며 매일 30분 이상씩 운동을 하여 전체적인 신체밸런스가 무너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언급하였다시피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와 피로가 큰 원인이기 때문에 이를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이 나아질수 있습니다.

 

2. 경추성 두통

원인 및 증상

이는 목이나 그 주위에 있는 뼈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보통 두통은 머리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경추성 두통은 목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해당 질환은 이차성 두통이며 목 부상, 감염 및 심한 고혈압과 같은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추성 두통은 머리 통증 외에도 목의 제한적인 운동 범위, 특정 행동에 대한 통증, 목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두통 증가, 머리 한쪽에서만 발생하는 통증, 머리나 뒷목에서 통증이 시작하여 눈쪽으로 이동하는 통증 등이 있습니다.

 

개선방법

만약 해당 질환을 개선하고 싶다면 경추성 두통을 유발한 원인을 찾고 그 질환을 개선할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를 당사자 스스로 해내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3. 편두통

원인 및 증상

두통에서 빠지지 않는 질환 중 하나이며 위에서 얘기한 경추성 두통과 다르게 일차성 두통입니다. 편두통은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신경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며 4단계로 나누어 증상의 강도나 진행상태를 파악한다고 합니다.

 

이를 단계별로 나누어 보자면 처음 전구기단계에서는 편두통이 시작한지 24시간 이전이며 기분 변화, 잦은 배뇨, 통제되지 않는 하품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짐단계로 나아가게 되면 어지럽거나 번쩍거리는 빛이 보이는 느낌이 들게 되는데 이는 모든 사람이 겪진 않습니다.

 

그 다음 단계인 통증단계로 넘어가면 본격적인 두통이 시작되는데 이때에 유독 한쪽 머리만 심하게 욱신거릴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빛의 민감성 증가, 재채기, 기침, 구토, 메스꺼움, 움직에 따른 통증 증가 등이 발견됩니다.

 

마지막으로 개선단계있는데 이는 편두통이 개선된 상태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편두통의 통증은 점점 사라지지만 24시간동안 전체적인 힘이 없어지고 급격한 피로감이 든다고 합니다.

 

개선방법

편두통을 개선한다고 하면 다량의 수분 섭취,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관리, 체중 관리, 이마에 시원한 천이나 얼음팩 얹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한다고 해서 모두 나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병원에 방문하여 조치받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