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변 색깔이 검은이유 3가지

by 소앤이 2020. 11. 11.
반응형
SMALL

대변 색깔이 검은이유 3가지

일반적으로 화장실을 가서 큰 볼일을 보면 갈색과 비슷한 색깔을 띄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검은색을 띄기도 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 변의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았을 때에 어두운 색을 가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였을 때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음식이 의심된다면 다른 종류에 음식을 섭취해본뒤 1일이나 2일 후에 큰 볼일을 보고 색깔이 바뀌었는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위장관 출혈이나 부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와 관련되어서 다른 증상이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1. 소화계 출혈 경우

보통 검은변과 더불어 혈액이 배출되는 경우에 해당되지만 때로는 검은변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장이나 항문에 출혈이 있다기 보다는 위장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출혈이 발생하면 선홍빛을 띈 혈액이 발견되기 마련인데 혈액이 검은색이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상부에 출혈이 발생했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염증이나 질환, 부상에 의한 위장 출혈이라고 의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색이 아닌 빨간색에 가깝다고 하면 치질이나 장 출혈로 인한 현상일수도 있습니다.

 

2. 음식

전에 먹었던 음식이 대게 어두운 색을 띄고 있었다면 자연스럽게 검은변이 배출될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두운 음식 뿐만 아니라 빨간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도 검은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해당 경우처럼 배변을 변색시킬수 있는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감초, 초콜릿, 빨간 젤라틴, 붉은 계열의 과일이 있습니다.

 

3. 기타 원인

위에 적어놓은 내용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 약물복용으로 인해 검은변이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철분 보충제나 비스무트를 기반으로 만든 약물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기에서 심각한 혈액 순환 이상으로 인해 검은 대변이 나오기도 하는데 장 허혈, 혈관기형 등이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예방방법

물을 평소에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검은 변의 발생을 어느정도 줄일수 있습니다. 물과 섬유질은 섭취하였을 때에 변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기에 그만큼 쉽게 대변을 통과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위장 출혈, 장 출혈, 치질 등과 같은 질환이나 증상을 앓고 있다면 바로 물이나 섬유질 음식을 먹기보다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식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데 무작정 음식을 섭취했다가는 자극적으로 다가올수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