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변 냄새가 심한이유

by 소앤이 2020. 11. 12.
반응형
SMALL

대변 냄새가 심한이유

평소에는 배변을 하여도 코를 찌를만큼의 냄새가 나지 않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코를 찌르는 듯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여러가지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변에서는 냄새가 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를 넘어서 악취라고 표현할 정도로 냄새가 심하다면 전에 섭취했던 음식이나 소화기관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한 현상일수 있습니다. 이렇듯 악취나는 대변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때로는 심각한 건강문제의 징후인 상황도 있습니다.

 

1. 흡수장애

어떠한 이유로 인해 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적절한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흡수장애가 일어나는 원인은 감염이나 질환에 의해 나타납니다.

 

이는 소장 내벽을 손상시키고 흡수를 방해하는 셀리아경,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 선천적으로 당을 흡수할수 없는 당불내증이나 유제품에 민감한 젖당불내증, 어떤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 해당됩니다.

 

여기서 염증성 장질환은 장의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해당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음식을 섭취할때마다 장에서 염증을 일으켜 악취가 나는 설사나 변비를 호소한다고 합니다.

 

2. 감염

장에 영향을 미치는 감염으로 인해 역한 냄새가 나는 대변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이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등이 해당되며 감염이 발생한 직후에 복부 통증이나 경련이 일어납니다. 그러다가 악취가 나는 대변을 발생시키는 것이죠.

 

3. 의약품이나 영양제

특정 성분을 가진 의약품이나 영양제를 과다복용하였을 때에 복부 불편함과 설사, 악취가 나는 대변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종합 비타민제처럼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있는 경우에 평소 섭취하는 음식과 더불어 적정량을 심하게 벗어나 해당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생제를 투여받았을 때에 개선이 되는 과정에서 대변 냄새가 심해질수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에 대해 더 얘기해보자면 비타민 A, D, E, K 중에서 한가지라도 과다섭취하게 되면 악취 대변이 발생할수 있으며 심해질 경우에는 큰 질환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많은 비타민제를 먹고 있다면 잠시 중단해보고 며칠동안 대변 냄새를 파악하여 명확한 원인을 찾아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야할 경우

일반적으로 대변에서 악취가 나는 것만으로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악취 대변과 더불어 설사, 잦은 배변, 복통, 구역질, 구토, 공허함, 복부 팽만감이 발생하는 것도 보통은 당연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정도로 심하게 발생하거나 혈변, 발열, 알수없는 체중감소, 오한 등이 유발된다면 심각한 상황일수 있으니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개선하려면

우선적으로 식단 변경을 통해 전에 섭취했던 음식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특히 유제품을 피하고 만약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이 있다면 이에 적합한 식단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요리해서 먹을 때에 소고기나 돼지고기, 계란 등을 먹을 때에 날것으로 먹기 보다는 완전히 익혀서 먹는 습관을 들인다면 개선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할 점으로 만약 해당 현상을 겪고 있다면 요리를 할때에 날것인 상태로 고기와 야채를 한곳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같은 곳에 둔다면 그만큼 박테리아가 번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생고기를 만졌거나 조리를 한 후에 손을 철저히 씻는 습관도 들어야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