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똥이 딱딱해서 안나올때 원인

by 소앤이 2020. 11. 12.
반응형
SMALL

똥이 딱딱해서 안나올때 원인

평소보다 똥이 딱딱하다고 느껴지며 화장실에 들어가 변기에 앉아있어도 배변이 원활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당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배변은 부드럽기 때문에 장을 쉽게 통과하고 밖으로 배출될때에도 별 이상없이 배출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대변이 딱딱해져서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흔히 변비라고 부릅니다. 그렇다고해서 해당 현상이 발생된다면 모두 변비라는 것은 아닙니다. 전혀 다른 질환에 의한 징후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단정지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딱딱한 대변의 원인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딱딱한 대변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한가지 요소라기 보다는 여러가지 요소가 결합한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대변은 장을 통해 물, 노폐물,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등이 섞여 대변이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물이 양이 적거나 노페물이나 남은 음식물의 양이나 성분에 따라 대변이 딱딱해져버리는 현상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1. 약물복용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약물복용으로 인해 딱딱한 대변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이나 칼슘이 함유된 제산제, 항콜린제, 항경련제, 칼슘 채널 차단제, 이뇨제, 철분 보충제, 우울증 및 파킨슨병에 사용되는 의약품, 강력한 진통제 등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2. 식단 및 생활습관

딱딱한 배변의 근본적인 원인은 식단에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매우 밀접한 관련을 짓고 있습니다. 특히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저 섬유질 식단으로 인해 똥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습관으로는 스트레스나 피로와 같은 신체 밸런스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음에 그럴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배변을 자주 참는 습관으로 인해 똥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두번 참는다고해서 바로 딱딱해지는 것은 아니며 자주 배변을 참는다면 이를 뇌에서 인지하고 장 운동에 악영향을 끼쳐 생기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3. 질환

일반적인 경우에는 질환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해당 질환과 관련된 증상이 발생된다면 의심보아야 합니다. 질환마다 증상을 나열하기에는 글이 매우 길어질수 있기 때문에 명칭만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실염,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장폐색, 장 종양, 파킨슨병, 노화, 소화관 이상, 뇌 손상, 직장염, 전립선염, 척수손상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질환은 아니지만 여성들은 임신을 하였을 때에 대변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야할 경우

일반적으로 똥이 딱딱해서 잘 나오지 않는다는 증상만으로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똥이 딱딱해진다면 복통이나 대변 시 통증, 가스배출의 어려움 등은 당연하게 따라오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4일 이상 똥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아니면 똥이 잘 나오지 않다가 딱딱하게라도 나왔는데 피가 섞여있는 경우에도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이는 질환과 관련이 있을수 있으니 그에 알맞은 조치가 있어야할 부분입니다.

 

개선방법

집에서 스스로 개선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하여 배변활동에 원활한 도움을 주어야합니다. 이러한 식품에는 사과 당근, 오렌지, 견과류, 오트밀, 시금치 등이 있으며 다른 섬유질 식품을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셔 수분이 잃어버리지 않도록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물을 너무 마시지 않아 탈수까지 이어진다면 딱딱해진 대변은 물론이며 그만큼 예민해져서 스트레스가 더 쌓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가벼운 운동을 자주하는 것이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라도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운동을 하게 되면 그만큼 소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소화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자주 가볍게라도 운동을 해준다면 금방 나아질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