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숨쉬기 답답한 증상 정리

by 소앤이 2020. 11. 14.
반응형
SMALL

숨쉬기 답답한 증상 정리

어느날 갑자기 숨쉬기 답답한 현상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유발되다보니 큰 걱정이 밀려오기 마련입니다. 호흡과 밀접한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일수 있으나 대부분은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숨쉬기 곤란한 상황은 생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느껴지니 무섭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과 스트레스가 겹쳐 호흡이 불안정해지는 현상은 그리 드문 현상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흡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이 신체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신 건강이 좋지 않아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불안이 지속되면 숨가쁨 및 기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하지만 숨쉬기 답답한 증상만으로 불안이라고 볼때가 많습니다.

 

증상

가쁜 숨을 쉬는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턱 막힘, 공기가 부족한 느낌 등이 들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렵에 있는 많은 연구진에 따르면 불안, 스트레스는 호흡기 증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스트레스나 불안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빠른 호흡, 가슴 압박, 숨가쁨, 목에 덩어리가 걸려있는 듯한 느낌, 근육 긴장, 심장 두근거림, 실신, 현기증, 메스꺼움, 예민함, 과한 반응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개선하려면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자신의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주변 사람들이 도와주어도 자신부터가 극복해나가겠다는 의지가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뽑히니 해당 요소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불안한 상황이나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상황이라면 호흡에 많은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의식하는 데로 숨을 쉬는 것보다는 호흡을 의식하면서 천천히 호흡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천천히 호흡하려는 습관만 길들여도 많이 나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다른 원인

숨쉬기 답답한 현상이 불안과 스트레스만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다른 요소에 의해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운동, 고도 변화, 타이트한 옷, 좌식 생활 등이 있습니다.

 

아니면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심장질환, 폐렴, 저혈압, 상기도 폐쇄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 어떠한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그에 알맞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병원에 방문해야할 경우

일반적으로 숨쉬기 가쁘다는 것을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슴 및 목이나 턱에서 조임이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잦은 피로, 현기증, 구토, 팔이나 어깨의 불편함, 알수없는 식은땀 등이 발생한다면 큰 질환일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