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

by 소앤이 2020. 11. 16.
반응형
SMALL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

일반적으로 소변은 우리 몸에 필요없는 요소들이 배출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혈뇨가 발생하였다면 큰 문제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큰 걱정이 될수 있습니다.

 

혈뇨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발견되는데 첫 번째는 사람이 육안으로 혈액이 보여 혈뇨증상이 발생한 경우가 있고 두 번째는 육안으로는 평범한 소변 같아보이지만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혈액이 섞여 있는 것을 알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 두가지 경우에 원인이 다를수 있지만 어떠한 유형으로 발생하든 출혈의 원인 파악이 시급하기 때문에 빠른 검사가 있어야할 부분입니다.

 

원인 파악이 우선

혈뇨 증상이 관찰되었다면 우선적으로 전문가를 만나 검사받길 바랍니다. 일부 의약품 복용이나 특정 음식을 섭취, 과한 운동으로 인해 소변이 붉게 보이는 경우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인에 의한 현상이라면 며칠 이내로 빠르게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며칠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출혈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그 이상으로 방치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입니다.

 

원인

1. 요로 감염

박테리아가 요도를 통해 몸에 들어가 방광에서 증식할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으로는 참지 못하는 소변, 잦은 배뇨, 배뇨 시 통증, 코를 찌르는 듯한 냄새가 나는 소변 등이 있습니다. 요로 감염이라고 모두 혈뇨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감염된 부위나 진행정도에 따라 혈액이 섞인 소변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2. 신장 감염

이는 박테리아가 혈류에서 신장으로 들어가거나 요관에서 신장으로 이동할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신장 감염은 방광염과 매우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방광염과는 다르게 옆구리 통증이 유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신장 감염도 요로 감염과 마찬가지로 심각해질 경우 혈뇨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3. 신장 결석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방광이나 신장에 결석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는 크기에 따라 아무 통증이 없을수 있지만 어떠한 부분을 막거나 크기가 크다면 심한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신장 결석에 의해 혈뇨가 발생한 것이라면 어떠한 통로를 결석이 막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4. 전립선 비대증

남성분들이 많이 노출되는 증상 중 하나로 전립선이 커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립선은 요도의 윗부분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전립선이 비대해지게 되면 그만큼 요도를 압박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소변 흐름을 차단하게 되어 배뇨에 여러가지 문제를 안겨다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서 요도를 압박하다보면 해당 부분이 찢어지거나 손상을 입게되어 혈뇨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5. 격한 운동

모두 해당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개인에 따라서 격한 운동을 하였을 때에 혈뇨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드문 현상이며 명확한 원인은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추측하기로는 방광에 대한 부상, 탈수,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인한 적혈구의 파괴 등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격한 운동을 하고 나서 혈뇨 증상이 발생하였어도 원인이 운동일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다른 원인을 먼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마치며

앞서 이야기드렸듯이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증상을 목격하였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소변검사부터 여러가지 검사를 할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 큰병원으로 가거나 다른 방향성의 검사를 해보기도 합니다. 참고로 혈뇨 증상은 50세 이상, 흡연자, 화학물질 접촉자에 해당될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