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바닥이 빨간 이유 손바닥 홍반 증상

by 소앤이 2020. 11. 16.
반응형
SMALL

손바닥이 빨간 이유 손바닥 홍반 증상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손바닥에 빨간 반점이 올라오거나 전체적으로 빨간 증상이 나타날때가 있습니다. 이는 손바닥 홍반이라하는 질환일수 있습니다.

 

손바닥 홍반은 손바닥이 붉게 변하는 드문 현상이며 임신, 간경변과 같은 현상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해당 증상은 두 손바닥 모두 붉게 변합니다.

 

그리고 손바닥의 아랫부분에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할 경우에는 손가락 끝까지 붉게 변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적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른데 이는 체온, 신체활동, 감정상태에 따라 다른 것입니다.

 

그런데 손바닥 홍반이 있다고 하여 건강적으로 어떠한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당 현상은 어떠한 질환에 의해 발생한 모습일 수 있으니 원인을 찾아 개선해주는 것을 권합니다.

 

원인

아직까지 손바닥 홍반의 원인에 대해서 명확한 자료나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손에 분포된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호르몬 변화와 큰 연관이 있다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과 연관된 여러 질환의 징후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닌 상황이라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 원발성 손바닥 홍반

해당 증상은 어떠한 질환이나 증후군에 대해 발생한 것이 아닌 몇가지 요소로 인해 유발된 경우를 뜻합니다. 보통 원발성 손바닥 홍반의 원인은 임신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임신을 했을 때에 호르몬 변화를 겪고 특히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을수록 손바닥 홍반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일시적인 현상에 속하여 임신 후 나아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드물에 유전적인 요소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가까운 가족 중에서 손바닥 홍반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당사자도 해당될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드렸듯이 명확한 원인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근복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음을 뜻합니다.

 

- 이차 손바닥 홍반

손바닥에 있는 모세혈관이 갑자기 확장되어 손바닥 홍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생각하여 이와 관련된 질환이나 증후군의 징후일수 있습니다. 특히 간경변, 혈색소 침착증과 같은 간 질환과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일부 의약품에 의해 손바닥이 빨개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HIV, 당뇨병, C형간염, 습진,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 흡연,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등이 해당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바닥 홍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어린이일 경우에는 다른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선천성 매독, 윌슨병, 고혈압, 가와사키병 등이 해당됩니다.

 

조짐

손바닥이 빨개지는 홍반이 발생했다고 하여도 가렵거나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손이 약간 따뜻해지는 정도에서 끝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손바닥 전체에 퍼질수 있어도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손바닥이 빨개지는 홍반 자체를 개선하는 것보다는 원인을 찾고 그에 알맞은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방치했을 때에 원인이 질환일 경우에는 추후 다른 증상들이 유발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손바닥 홍반만 발생했다면 이를 통해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