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찾으신다면

by 소앤이 2020. 11. 18.
반응형
SMALL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찾으신다면

어느날부터 갑자기 가래가 많이 생성되어 불편함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잠깐 발생하고 나아진다면 별 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어떠한 질환의 징후일수 있습니다.

 

가래가 많이 생성되는 원인은 구강 청결, 건조부터 감기나 감염과 같은 질환일수도 있으며 심하게는 폐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원인이든지 그에 알맞은 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질환이 의심될 정도로 해당 현상이 심하게 발생되거나 또 다른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구강건조

과도한 가래 생성은 특정 생활방식의 패턴이나 주변 환경요소로 인해 구강이 건조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건조한 실내 환경, 흡연,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구강호흡, 불충분한 물섭취 등이 해당 됩니다.

 

그래서 가래가 많이 생성된다고 느껴질때 물만 많이 마셔도 어느정도 나아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금연과 금주를 한다면 빠른 개선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역류성 식도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위에 존재하는 강한 산을 가진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여 발생된 질환입니다. 이는 소화기관에만 영향을 끼친다고 보는 경우가 있지만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키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는 속쓰림이 대표적이며 입안에서 신맛과 쓴맛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흡연, 과식, 식후 바로 눕기, 임신, 비만, 탈장, 잦은 탄산음료 섭취 등에서 해당되는 내용이 많을수록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레르기

이는 일반적으로 외부에서 침투한 이물질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입니다. 보통 음식,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등이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는데 많은 가래와 더불어 기관염증, 재채기, 두드러기, 붓기, 메스꺼움, 잦은 피로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개인마다 천차만별로 나타나며 심한 알레르기에 해당될 경우 호흡곤란이나 현기증까지 따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식

해당 질환은 폐로 통하는 기도의 염증이 생긴것을 뜻합니다. 이는 호흡을 어렵게 만들고 일부 신체 활동을 어렵거나 매우 불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천식에 걸렸다면 잦은 가래, 웃거나 운동 중에 기침, 가슴 답답함, 호흡 곤란, 말하기 어려움, 불안감, 잦은 피로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천식은 여러 종류로 발생하는데 종류에 따라서 폐나 기관지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다르다고 합니다.

 

감기나 독감

이는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감기나 독감을 말하는 것이며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몸살, 잦은 피로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감기와 독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심각한 정도입니다. 감기는 그 순간만 아프다고 느껴지지 다음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감에 경우에는 그 순간에 더 고통스러울 뿐더러 부비동 감염이나 폐렴, 패혈증에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내벽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생긴 것을 뜻합니다. 기관지는 폐로 공기를 운반하는 하나의 관인데 종종 점액이 두꺼워지고 변색되어 지속적인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증상으로는 잦은 피로, 발열, 오한, 가슴 불편감, 부비동 불편감, 구취 등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만성 기관지염으로 인해 혈류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피부와 입술의 색깔이 바뀌고 다리나 발목이 평소보다 더 붓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폐렴

이는 폐의 한쪽이나 양쪽에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곰팡이가 감염된 경우입니다. 폐렴은 재채기나 기침으로 나온 공기 방울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될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곰팡이에 감염된 경우에는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폐렴의 증상으로는 많은 가래 생성, 발열, 오한, 식욕부진, 두통, 메스꺼움, 숨가쁨, 가슴통증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증상들은 나이때마다 다를수 있는데 고령자일 경우 오히려 증상이 미비하다고 합니다.

 

폐기종

이는 심할때 만성 폐쇄성 폐질환 중 하나로 기도 부위에 존재하는 폐포가 파괴되거나 불규칙적인 확장을 보이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폐기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흡연이며 이외에도 직업 특성상 화학물질의 접촉이 많거나 실내오염에 많이 노출된 분들에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은 많은 가래 생성과 더불어 호흡곤란, 기침 등이 발생할수 있는데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발생한 상태가 아니라면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해야할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 가래가 생성된다고 해서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이 4주이상 지속되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짐, 점액의 양 증가, 색깔 변화, 심한 발열, 가슴통증, 숨가쁨, 피토, 쌕쌕거림 증상이 있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 받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