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이 가려운 증상 왜그럴까

by 소앤이 2020. 11. 18.
반응형
SMALL

눈이 가려운 증상 왜그럴까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았지만 어느순간부터 눈이 가렵다고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이는 연기, 꽃가루, 애완동물 털 등으로 인해 알레르성 반응일수도 있지만 이와 다른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이 가렵고 붉어지면 자극을 완화하고 싶어집니다. 이러한 증상을 빨리 개선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해당 증상이 발생한 원인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알맞은 개선방법으로 완화를 얻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눈이 가려운 증상은 알레르기, 피로, 눈질환 등이 포함되는 현상입니다. 그럼 원인을 하나씩 나열해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매년 같은 시기에 가렵다고 느껴지거나 특정 상황에 돌입하였을 때에 눈이 가렵다고 느껴진다면 알레르기성 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꽃이나 애완동물 털, 렌즈 용액, 얼굴에 사용하는 화장품 등이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환경에서 휴식만 취해주어도 나아지는 증상입니다.

 

주위환경

이는 처음부분에 언급드렸던 연기나 매연, 가스 등으로 눈이 매워져 가려운 현상을 뜻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사용하는 향수에 의해 반응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극제를 피하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이지만 상황이 그렇지 못한다면 눈을 진정시키는 점안액이나 시원하고 축축한 천 등을 사용하여 눈을 진정시켜주어야 합니다.

 

감염

눈은 외부로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눈꺼풀이 있더라도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 감염 위험성이 있습니다. 흔한 감염 증상으로는 결막염이 있으며 이는 눈의 겉부분인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감염은 통증, 빛의 민감도 증가 등의 현상을 보이며 병원에 방문하여 개선해야되는 증상입니다.

 

안구건조

평소에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안구건조로 인해 눈이 가렵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아니면 단순하게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충분한 눈물이 나오지 않아 눈이 가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경우에도 안구건조를 유발합니다.

 

눈피로

위의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며 한곳을 오랫동안 처다보거나 어두운 곳에서 활동을 오래하였을 때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는 신체의 피로도와 연관성이 있는 부분이라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어도 나아지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눈의 피로가 쌓여졌다고 느낄때면 잠시동안 눈을 감는 것만으로도 많이 나아집니다.

 

렌즈사용

일상생활을 지낼 때에 렌즈를 자주 착용한다면 그만큼 눈이 가렵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렌즈를 몇년동안 사용한 경우보다는 한개의 렌즈를 며칠동안 사용하거나 청결하지 못한 관리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렌즈 교체의 빈도를 늘리고 사용할 때에도 최대한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안검염

이는 다른 원인들과 다르게 질환입니다. 안검염은 눈이 가려울 뿐만 아니라 붉어지는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참고로 이러한 현상은 눈에 존재하는 일종의 기름샘이 막힌 경우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기름샘이 뚫려서 나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안검염은 시력상실을 유발하지 않지만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