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뒷목이 땡기는 증상 여러가지 원인들

by 소앤이 2020. 11. 19.
반응형
SMALL

뒷목이 땡기는 증상 여러가지 원인들

어느날부터 갑작스럽게 뒷목이 땡기는 듯한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평소에 취하는 자세로 인해 근육이 땡겨져 발생하는 걸수 있으나 디스크, 신경, 관절과 같은 부위에서 손상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멀쩡했지만 뒷목이 땡길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발생되는 요소부터 되짚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유발되는지 어떠한 상황을 떠나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와 같은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알고 있다면 원인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며 여기서 더 나아가 개선방법도 올바르게 선택하여 빠른 개선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디스크

뒷목에 대한 내용인데 뜬금없이 허리 얘기가 나와서 당황하실겁니다. 디스크는 척추 사이에 있는 것으로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식되거나 튀어나오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허리 디스크는 허리를 포함하여 뒷목이 땡기는 현상을 많이 보여줍니다. 허리디스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되는 증상이지만 갑자기 허리에 큰 힘을 주게 되었을 때에 유발되기도 합니다.

 

신경 근병증

이는 척추에 존재하는 신경이 주변 연골의 변화와 손상으로 인해 압박을 받아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신경 근병증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굉장히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어깨, 팔, 손, 손가락에 쇠약감이나 가슴, 뒷목, 허리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신경 근병증은 척추 변화가 가장 많은 30~50대에 흔하게 발생하며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비만과 같은 상태라면 해당 증상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추 척추관협착증

이름은 꽤나 어려울수 있으나 많은 사람에게 해당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척추 뼈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거나 조여지는 현상입니다. 그러다보니 척추와 신경 뿌리 부분에 손상을 주어 뒷목이 땡기는 증상을 보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팔이나 손의 무감각증, 머리를 움직일때마다 척추의 전기적 감각이 느껴집니다. 경추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를 하면서 앉아있을 때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기본적인 방법밖에 없습니다.

 

목 부상

뒷목이 땡기는 증상의 원인으로는 목 부상이 있습니다. 이는 당사자가 잘 아는 방향이며 운동을 즐길 때에 부상을 입었거나 어떠한 사고로 인해 부상 당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최근에 어떠한 일을 당했다면 참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사고로 인해 뒷목이 땡기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추후에 큰 증후군이나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감염

뇌수막염이나 독감과 같은 감염으로 인해 목이 땡기는 증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뇌수막염은 뇌와 척수 주위에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갑작스러운 증상이 특징입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몸살, 구토, 경직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뇌수막염 같은 경우에는 세균성이라면 피부에 희미한 발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염이 악화되고 퍼짐에 따라 발진이 더 선명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편두통

두통이 있다고 하면 빠지지 않는 원인으로 편두통이 있습니다. 뒷목이 땡기는 증상의 원인 중에서도 편두통이 해당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유전적인 요소가 있다고 하지만 특정 습관이나 주변 환경적 요소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편두통의 증상을 살펴보면 우울증, 잦은 하품, 과잉행동, 목 경직, 잦은 피로, 말 어눌거림, 빛이나 소리에 대한 민감도 증가, 구역질,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불안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여러가지 증상을 불러 일으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 피로가 지속적으로 쌓이다보면 뇌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로 인해 뒷목이 땡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아니면 스트레스로 인해 목과 어깨 근육에 무리를 주어 무감각증이나 땡김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측면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와 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