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등 통증 여러가지 원인

by 소앤이 2020. 11. 21.
반응형
SMALL

오른쪽 등 통증 여러가지 원인

이번 시간에는 오른쪽 등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등이나 허리, 목 통증으로 불편함을 느끼곤 합니다. 대부분은 단순한 근육이 긴장한 것일수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질환의 징후일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통증이 심하거나 다른 증상들이 여러가지로 유발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맨 하단에는 짧게 나마 여성과 남성 서로에게만 발생되는 증상들도 정리해놓았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1. 근육 긴장

많은 사람들이 오른쪽 등 통증을 겪는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등 쪽에 분포된 근육들이 과도하게 늘리거나 찢어진 경우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어색하게 몸을 비튼 경우입니다. 때로는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스포츠를 즐길 경우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근육 이상 때문에 발생한 현상들은 경미한 증상부터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오른쪽 등 통증과 더불어 서있거나 앉아있는게 힘들고 허리 자체에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들은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2. 척추 협착증

이는 등 전체가 아픈 현상을 보여주는 증상입니다. 척추관이나 신경뿌리관, 척추뼈 사이에 공간이 좁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어느 부위에 발생하였는지에 따라 아픔이 유발되는 부위가 다르며 강도 또한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척추 협착증은 앉아있는 생활이 많거나 앉았을 때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이로 인해 척추가 휘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척추 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져 압박을 받아 다른 부위가 저리거나 무감각해질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3. 충수염

흔히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이 질환은 맹장의 끝부분인 충수에서 염증이 발생된 증상입니다. 맹장의 명확한 기능은 아직까지 불분명하지만 면역이나 소화 기능에 대해 지원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통 복부 오른쪽에 통증이 느껴지지만 때로는 오른쪽 등 통증으로도 유발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식욕 부진, 구역질, 구토, 변비나 설사, 복부 팽만감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맹장염은 즉각적인 조치가 있어야할 부분이라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셨으면 합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4. 신장염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신장에 침투하여 발생되는 염증입니다. 신장염은 염증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는 분들이 계시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 신장 질환이나 신부전, 패혈증으로 발전할 우려가 있습니다.

 

신장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오른쪽 등 통증과 더불어 메스꺼움 및 구토, 혈뇨, 악취가 나는 소변, 잦은 배뇨, 배뇨 통증, 발열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항생제가 투여되는데 때로는 증상을 완화하고자하여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5. 신장 결석

어떠한 요소가 신장에 축적되어 단단한 침전물이나 결석으로 발전된 경우입니다. 신장 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증상이 유발되지 않으며 크기가 어느정도 큰 경우에만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장 안에서 결석이 그대로 있다면 별 이상이 없어보이지만 그 결석이 요관을 막히게 한다면 심한 현상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장 결석이 있다면 한쪽 등 통증과 더불와 혈뇨, 배뇨 통증, 악취가 나는 소변, 발열 및 오한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결석은 가볍게 보아선 안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오른쪽 등 통증 원인 6. 궤양성 대장염

이는 대장 안쪽의 점막에 궤양이 자라서 염증을 유발하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이나 고름을 담고 있는 궤양이라면 설사를 지속적으로 유발합니다. 또한 복부 불편함과 경련 등을 발생시켜 한쪽이나 양쪽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식욕 부진, 알수 없는 체중 감소, 잦은 피로, 발열, 빈혈증 등이 해당됩니다. 참고로 해당 염증은 병원에서도 개선해줄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나아지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오른쪽 등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위 내용은 남녀노소 할것없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여성에 경우 자궁 내막증, 근종, 골반 염증성 질환, 골반통일 가능성이 있고 남성이라면 고화 비틀림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 등 통증과 더불어 배뇨 통증, 혈뇨, 혈변, 발열, 구역질, 성관계 시 통증, 심한 사타구니 통증, 불규칙적인 월경 등이 발생된다면 해당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아야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