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랫배가 아픈이유 여러가지 원인들

by 소앤이 2020. 11. 23.
반응형
SMALL

아랫배가 아픈이유 여러가지 원인들

갑자기 어느날부터 아래쪽 배가 너무 아파서 일상생활이 제대로 이루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부터 증후군, 질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원인은 다양하다고 볼수 있는데 우선 남녀에게 동일한 원인이 있으며 남성만 해당되거나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원인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면으로만 단정짓기 보다는 여러가지 측면으로 바라본다면 나아지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일반적으로 아랫배가 아픈 것은 며칠 이내로 금방 나아지기 마련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지속되거나 나아지더라도 주기적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랫배가 아픈이유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아랫배가 아픈이유 중에서 가장 대표적입니다. 해당 증후군은 보통 통증이 크게 느껴지기 마련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약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나 면역력과 연관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이미 소화관련 부위에서 세균들이 번식하여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사람마다 나아지는 기간이 매우 다르며 최소 3일부터 최대 3개월까지 걸릴수 있습니다.

 

다음 아랫배가 아픈이유로는 변비가 해당될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일반적인 사람보다 배변활동이 없는 사람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변비는 일주일 3회미만의 배변활동이지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며 이보다 더 많이 볼일을 보는 데도 변비를 앓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비가 걸리는 원인은 충분하지 않은 물섭취, 노화, 임신, 폐경기, 저 섬유질 식단, 특정 의약품 복용 등이 해당됩니다. 보통 변비가 걸리는 이유는 노화나 호르몬, 식단에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맹장염도 아랫배가 아픈이유 중 하나입니다. 본래의 명칭은 충수염이지만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맹장은 대장 입구 부분을 얘기하는 것인데 여기서 꼬리처럼 튀어나와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충수라고 부르는데 해당 부분에 염증이 발생한 현상입니다. 맹장염이 걸리게 되면 배꼽에서 통증이 시작되지만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오른쪽 아래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구역질, 구토, 발열, 설사나 변비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한 원인으로는 게실염이 있습니다. 게실염도 마찬가지로 아랫배가 아픈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대장 안에서 여러가지 요소가 뭉쳐서 하나의 주머니를 이룰 때가 있는데 이 부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게실염이라고 부릅니다.

 

주머니 형태인 게실증이 있다고 해서 통증이 유발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와같이 염증이 발생한다면 통증으로 유발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게실염은 왼쪽 아랫배에서 아픔을 느끼지만 때에 따라 배 주변이라면 어디든 유발될수도 있습니다.

 

아랫배가 아픈 현상을 다른 측면으로 보면 요로 감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로는 요도, 방광, 신장 모두를 아루는 말이며 해당 부분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를 뜻합니다. 일반적인 소변에는 다양한 노폐물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세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세균이 침투하여 소변속에서 번식한 경우입니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성이 요도가 짧을 뿐더러 항문과 비교적 가까운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아랫배가 아픈이유 중에서 여성에게만 해당되는 골반염이 있습니다. 이는 자궁, 질, 난소 등에 감염이 발생하여 경미한 통증부터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심한 통증까지 여러가지 방향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골반염의 증상으로는 변색된 질 분비물, 예측하지 못한 출혈, 성관계 시 통증, 배뇨 통증, 아랫배 통증 등이 있습니다. 골반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이 성병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골반염이 의심된다면 성병에 관련된 쪽으로 먼저 파악해보아야할 문제입니다.

 

아랫배가 아픈이유를 여러가지로 나열해보았습니다. 이처럼 원인이 다양한데 대부분은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될 부분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고열, 혈변, 임신중, 구토, 계속해서 변하는 배변 습관 등이 발생한다면 바로 전문의를 만나 정밀진단 받으셨으면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추후에는 큰 질환으로 번지거나 만성으로 바뀌어 오랫동안 앓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