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 통증 원인 증상

by 소앤이 2020. 11. 25.
반응형
SMALL

위 통증은 누구나 발생할수 있으며 여러가지 원인과 현상에 따라 강도도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복부의 위쪽이나 갈비뼈 아랫부분에 해당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위 통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질환일 수 있지만 대부분은 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염 자체도 단순한 현상으로 그치지 않지만 다른 질환에 비해선 경미한 편이긴 합니다. 해당 부위의 통증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러스성 위염

이는 수많은 위 통증 중의 하나이며 바이러스로 의한 현상입니다. 위장 독감으로도 알려진 이 증상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접촉이나 오염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다보니 보육원이나 학교, 요양원 같이 모두 함께 같은 음식을 식사하는 공간에서는 한번 노출되기 시작하면 모두에게 해당될 정도로 큰 전염성을 띄고 있습니다. 참고로 바이러스마다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한 현상만 가지고 어떠한 증상인지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추가적으로 흔한 바이러스성 위염으로는 노로 바이러스와 로타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위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을 낮추고 싶다면 자주 손을 씻고 오염된 음식과 음료를 멀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만 취하여도 자연스럽게 2~3일 안으로 나아지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속에서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할 뿐만 아니라 통증의 강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경우에는 전염성이 높으며 모든 연령대에 발생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역질, 설사, 발열, 몸살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노로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은 일상생활이 되지 않으며 하루종일 누워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1~3일안으로 나아지는 증상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우선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로타 바이러스는 식욕부진과 묽은 설사가 나오며 3~8일간 지속되다가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로타 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자주 유발되는 모습이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바이러스성 위장염에는 아데노 바이러스라고 하여 재채기, 기침, 오염된 물체를 만질 경우에 노출되는 증상입니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되는 증상이지만 특히 어린이나 6개월에서 2세 사이인 유아에게 더 노출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데노는 목쓰림, 분홍색의 눈, 발열, 기침, 콧물 등이 유발되기 때문에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이는 면역력에 따라 나아지는 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며칠만에 나아질수 있지만 더 오랜시간에 걸쳐 나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트로 바이러스도 위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되는 위염입니다. 아스트로의 증상은 설사, 두통, 가벼운 탈수증세, 복통이 발생되며 늦겨울과 초봄에 높은 발생률을 보여줍니다.

 

대부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나 감염된 음식에 의해 전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언급한 증상들은 아스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자마자 나타나는 것이 아닌 2~3일 후에 발생되며 그 후 2~3일이 지나 나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바이러스성 위장염은 감염 후 1~2일 후부터 발생되며 설사, 메스꺼움 및 구토, 두통, 근육통, 발열, 오한, 복부 통증, 식욕 부진 등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굳이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혈변, 혈기증, 탈수증세 등이 나타난다면 큰 질환일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방치하다가 추후에 되돌릴수 없는 큰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한다면 계획했던 날짜보다 더 빠른 개선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성 위염을 개선하고 싶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가열 패트나 열팩을 활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피부에 직접 접촉한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수 잇으니 천으로 덮은 뒤 활용하시되 15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현미, 생강, 민트차와 같이 위를 안정시키는 음식들을 섭취하여 빠른 개선을 가져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위를 보호하는 과정에 큰 역할을 하게 되는데 물을 섭취하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스포츠 음료라도 섭취해주어야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