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랫배 통증 찌르는듯한 증상 그 원인

by 소앤이 2020. 11. 26.
반응형
SMALL

아랫배 통증 찌르는듯한 증상 그 원인

평상시에는 아무렇지 않았지만 어느날부터 아랫배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별로 가지 않고 금방 나아진다면 크게 걱정할 부분이 아니지만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통증이 오랫동안 이어진다면 질환이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들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성의 경우는 하복부통증이 성기관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 많아 더 불안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통증이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원인이 너무 많아 종류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습관 및 정신적인 부분

이는 식습관, 생활습관, 정신적인 부분을 모두 아우르는 내용입니다. 식습관 부분에서는 지방이 높은 식품을 많이 섭취한 경우에 소화불량으로 이어져 아랫배에 찌르는듯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은 입으로 너무 많은 공기를 삼킨 경우에 그만큼 배에 가스가 많이 생겨서 부풀어올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정신적인 부분은 대표적으로 스트레스를 말할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다보면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이와 관련있는 소화기관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소화관련 이상

아랫배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단순하게 보았을 때에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변비, 게실염, 장폐색,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 증후군, 유당 불내증,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소화관련 질환이나 증후군이 있으며 해당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느 기준선을 가지고 보기보다는 여러가지 측면으로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되도록이면 스스로 개선하기 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여성 건강 문제

아랫배 통증 찌르는듯한 느낌이 있는 여성분들에게는 생리통, 자궁 내막증, 골반 염증성 질환, 임신, 자궁외 임신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생리통이나 배란통이 가장 많으나 자궁 내막증이나 골반 염증성 질환일 때도 있습니다.

 

참고로 여성건강이 좋지 않아 하복부 통증이 있는 거라면 지속적인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자궁에서 심한 출혈이나 성관계 후 통증, 진한 분비물, 발열, 심한 통증이 유발된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바로 병원에 가야할 경우

일반적인 하복부에 통증이 있다는 것만으로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몇 시간에서 며칠 이내에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1주일 가까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이 전혀 안되며 갑작스런 통증 악화, 발열, 혈변, 알수없는 체중감소, 심한 메스꺼움 및 구토, 비정상적인 질분비물 등이 발생된다면 병원에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 어떠한 원인에 의한 것인지 파악해보아야합니다. 이를 계속해서 방치했다가는 추후에 큰 질환으로 번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

이 부분은 단시간에 나아지는 방법이 아닌 소화관련 이상으로 하복부통증이 발생하였을 때에 더 심해지지 않게하거나 다시 재발되지 않게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우선 하복부에 악영향을 끼치는 식품부터 피해주어야하는데 이는 고지방 식품, 유제품, 탄산음료, 맥주, 껌이나 사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고 섬유질 식품을 섭취한다면 원활한 소화활동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충분한 물섭취는 물론이며 가끔 완화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완화제는 그리 권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