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뇨가 나오는 이유 정리

by 소앤이 2020. 11. 30.
반응형
SMALL

혈뇨가 나오는 이유 정리

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검출되는 것으로 여러가지 증상이나 질환에 의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는 감염, 신장 질환, 암 및 희귀 혈액 질환이 포함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혈액은 육안으로 보일수 있고 때로는 육안으로 볼수 없을 정도로 소량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염

이는 혈뇨가 나오는 이유 중에서 가장 흔한 내용입니다. 감염은 요로, 방광 또는 신장 중에서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감염이 발생하였다면 그 박테리아가 방광에서 몸 밖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관인 요도로 이동할 때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는 심각할 정도의 혈액이 검출되지 않으며 미세한 혈뇨증세가 보인다고 합니다.

 

결석

이는 방광이나 신장에 결석이 생긴 것입니다. 이 결석은 소변에 속한 미네랄에서 혈성되는 결정체입니다. 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통증이나 혈뇨를 유발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그 안을 돌아다니다가 어느순간 통로를 틀어막게 되면 혈뇨나 심각한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만약 결석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야할 부분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중년 이상의 남성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그만큼 방광이 요도를 압박하여 배뇨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문제가 느껴지지 않을수 있지만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혈뇨가 발생되며 요로감염까지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신장 질환

이는 혈뇨가 나오는 이유 중에서 가장 덜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신장 질환에 노출됨으로 인해 혈뇨가 발생된다는 건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 신장 질환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당뇨병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참고로 6~10세 아동의 경우 연쇄상 구균 사구체 문제로 인해 신장장애를 일으켜 혈뇨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합니다. 그리고 개선방법은 원인마다 각각 다릅니다. 혈뇨를 예방할 방법으로는 성관계 후에 바로 소변을 보고 위생을 지켜주어야하며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흡연 및 음주를 자제해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